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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목 인텔, 아이비브릿지 코어i7-3770 / 코어i5-3570 리뷰 및 성능비교!
작성자 (ip:)
  • 평점 0점  
  • 작성일 2012-04-24
  • 추천 0 추천하기
  • 조회수 1809

 

 

 

 

 

 

아이비 브릿지는 기존의 샌디브릿지 32nm(나노) 공정에서 22nm 공정및 크기가 줄어들었습니다.

- 왼쪽이 샌디브릿지 / 오른쪽이 아이비 브릿지 -

 

1. 크기가 작아지고 그 작아진 크기만큼 발열과, 전력소모가 줄어들었구요.

2. 내장그래픽이 다이렉트 11와 오픈CL1.1을 지원등, 더욱 최신기술을 지원하게 되었습니다.(가장 큰차이점)

3. 내장그래픽최대 3개의 모니터를 동시에 지원하며(조건이 따릅니다.), 실행유닛이 12개 -> 16개로 늘어남으로 성능이 향상되었습니다.

 

그러나, 순수한 CPU의 컴퓨팅 성능을 기준으로는 성능의 차이는 크지않았다고합니다;;

동일한 클럭의 아이비 브릿지는 샌디브릿지 보다 약간.. 5%정도 빠른 수준밖에 되지않는다고 해요.

 

아이비브릿지는 새로운 마이크로 아키텍쳐이지만, 샌디브릿지와 대부분 비슷했으며,

사소한 몇가지 개선이 있기도 했습니다.

 

1. 정수와 부동소수점 부분의 측면에서 다소 빨라졌다고 하며,

2. 레지스터 사이의 데이터 전송속도가 개선되었구요.

3. 하이퍼쓰레딩은 기존의 정적분포(그냥 나뉘어져있었다면) 에서.. 내부 버퍼의 자원을 다른 쓰레드간에 동적 분배(유기적인 움직임)로 바뀌었다. (간단히 하이퍼쓰레딩(코어i7) 성능의 향상)

 

이러한 변화의 실질적인 혜택을 확인하기 위해 SiSoft의 산드라 벤치 마크에서 테스트를 해봤습니다.

 

쿼드코어 아이비브릿지 / 샌디브릿지 의 하이퍼쓰레딩 기술을 비활성화하고 동일하게 4GHz 클럭에 맞춰서 비교해봅니다.

실제로 실행 코어 설계에서 사소한 개선에 대해서는 확인할수 없었다

 

 

다른 부분에 개선은 없는 것인가?

 

 

1. 아이비브릿지는 PCI Express 3세대(PCI-E 3)를 지원한다.

* PCI-E 는 그래픽카드 슬롯이며, 그래픽카드와의 데이터를 주고받는 통로이다.

기존 PCI-E 2.0 포트에 2배 (최대 8GT/s까지) 차이의 높은 대역폭 지원하게 된다.

 

CPU와 그래픽카드 간에 오고 가는 데이터의 통로가 더욱 넓어졌습니다.

(다만.. 아직까지 PCI-E 3 만큼의 대역폭을 사용하는 그래픽카드가 없다는게 문제;;)

 

대역폭이 넓어짐으로 이제.. 3개의 그래픽카드를 사용할때 성능이 높아졌을 것이라고 합니다.

 

 

2. 메모리 컨트롤 성능이 좋아지다!

샌디브릿지에서 듀얼채널이나, DDR3 사용등.. 큰 변화는 없지만.. 최대 주파수가 DDR3- 2800MHz 로 높아졌으며 클럭의 단계도 기존의 266MHz 단계에서 266MHz/200MHz 두가지 단계별로 속도를 적용할수있도록 선택의 폭이 늘어났다.

 

동일한 4GHz 클럭의 샌디/ 아이비 브릿지 제품에 동일한 메모리 타이밍으로 하고, 테스트했을때 레턴시(반응속도) 를 테스트 해봅니다.

- 샌디 브릿지에서 1866MHz 9-11-9-30 세팅값의 레턴시(반응속도, 낮을수록 좋음) -

42.8 ns

 

- 아이비 브릿지에서 1866MHz 9-11-9-30 세팅값의 레턴시(반응속도, 낮을수록 좋음) -

39.2 ns

 

위 테스트 처럼.. 실제 성능측정에서도 좋아졌음을 알수있다.

 

 

아이비 브릿지 제품들의 라인업 (제품 종류)

 

 

코어i7

- L3 케쉬메모리가 8MB로 높음

- 쿼드코어 이지만, 하이퍼쓰레딩 기술을 지원해서.. 쓰레드가 2배로 뻥튀기 되어 보임.

보통 몇코어인지 확인을 "작업관리자" 에서 "성능"탭에서 요렇게 몇개의 쓰레드인가 확인하는대 4코어라도 이렇게 두배인 8쓰레드로 표시가 된다.

 

* 하이퍼 쓰레딩 - 실제로 1개의 코어를 2개인것처럼 인식하게 만들어서..1개의 코어도 2개의 코어처럼 사용하는 기술입니다.

(그러나 실제로.. 1개의 코어가 정말 2배의 성능을 내는것이 아니다;;)

멀티코어를 지원하는 프로그램에서.. 하나의 코어가 (두개의 쓰레드를 가지고 있으니까) 듀얼코어인지 알고.. 하나의 코어를 두개로 나누어서 쪽쪽 빨아먹게 해서.. 하나의 코어의 성능을 최대한 사용하게 만드는 기술정도 라고 이해하면 되겠습니다;;

장점 - 전문그래픽작업등.. 멀티코어를 지원하는 프로그램에서 성능향상.

단점 - 싱글코어 사용프로그램이나 게임에서 오히려 역효과로 성능이 낮아짐;;

 

코어i5

쿼드코어

 

코어i3

듀얼코어

 

 

 

 

게임성능 비교.

 

 

 

 

 

 

 

 

어플리케이션 성능비교.

 

 

 

 

 

 

 

 

 

 

SYS마크 2012 툴을 이용한 성능비교.

 

 

 

 

 

 

 

 

 

 

 

 

 

 

 

 

 

 

 

전력소모 비교.

 

 

 

 

 

 

 

오버클럭에 관해서..

 

 

 

 

 

 

 

 

 

 

 

 

출처:www.xbitlabs.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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